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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1 경영통계학 기초 본문

수학/통계학

Chapter1 경영통계학 기초

cyphen156 2022. 9. 12. 02:00

통계와 통계학

통계

'수집된 자료'또는 '정리된 자료'라는 정적(Static)인 관점에서의 통계 ==> 자료(Data)
'수집된 자료의 처리'라는 동적(Dynamic)인 관점에서의 통계 ==> 정보(Information)

통계학

통계적 절차에 의해 수집된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평가하며, 효과적인 자료 분류기법 또는 분류된 자료의 성질이나 규칙성 등을 찾아내는 기술과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

기술통계학과 추론통계학 모두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이다.

기술통계학

수집된 자료의 효율적인 정리와 요악방법을 연구하는 통계학

  • 도수 : 자료의 개수를 세는 방법
  • 정렬 : 자료의 배열을 바꾸는 것
  • 범주화 : 자료를 집단으로 묶는 것
  • 대표치 : 자료들을 연산하여 다른 숫자로 변환시키는 것
  • 도표화 : 자료를 표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

추론통계학

수집된 자료를 처리하여 의미있는 결론을 이끌어내는 방법에 관한 통계학

통계와 자료

자료와 정보

의사결정에는 필연적으로 주관성으로 인한 잡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활용되는 자료와 정보는 고도로 정제되고 객관화되어야한다.

  • 자료 : 인간이 오감을 이용하여 관측한 사물의 존재 또는 속성 그 자체, 의미 없이 단순히 수집된 사실(Fact)
  • 정보 : 자료를 의사결정에 유용하도록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분류하고 정제한 것

1차자료와 2차자료

  • 1차 자료 : 의사결정자(나)가 관심대상으로부터 직접 수집하여 얻은 자료
  • 2차 자료 : 이미 수집되었던 1차 자료를 재활용한 자료

1차 자료의 획득 방법

  • 설문법 : 응답자의 내면적 속성이나 태도 등에 관한 정보를 미리 고안된 설문지를 이용해 획득하는 방법.
                 폐쇄형(선택지)개방형(서술식)이 있다.
  • 관찰법 : 인위적인 조건이나 제약 없이 관심 대상을 직-간접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수집방법
                 대상의 협조나 응답능력이 필요하지 않아 반응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지만 심리적 요인을 관찰하기
                 어렵고 대규모로 진행하거나 일반화하기 어렵다.
    • 직접관찰 : 자료수집대상의 수행중일 때 시행하는 관찰/ 대상의 행위를 직접 보는 행위 등으로 볼 수 있다.
    • 간접관찰 : 자료수집대상의 행동이 완료된 이후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관찰하는 방법/ CCTV를 통한 관찰 등이
                      있다.
  • 면접법 : 문제의 규명이나 해결을 목적으로 조사자와 피면접자가 일대일(심층면접) 또는 일대다(집단면접)의 형태로
                 직접 대면하여 질의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실험법 :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밝히고 싶을 때 이용하는 자료획득법
                 인위적인 환경에서 실험조작과 측정을 통해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획득한다.
                 현실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비용이 많이 들어 활용도가 낮다.

변수와 자료유형

  • 양적변수 : 무게, 길이, 부피 등과 같이 관측 대상의 속성을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변수
    • 이산변수 : 대상의 속성값을 구체적 수치(정수)로만 나타낼 수 있는 변수 ex) 자녀수, 자동차의 판매대수 등
    • 연속변수 : 길이, 무게와 같이 연속적인 실수값으로 나타낼 수 있는 변수 
  • 질적변수 : 상-중-하 등의 단계적/위계적 서열을 갖을 수 있는 주관적인 속성이 포함되기 쉬운 변수
  • 명목자료 : 특정 속성의 유무를 표현한 숫자형 자료
  • 서열자료 : 대상의 기분이나 상태의 정도 등을 표현하는 숫자형 자료
                    응답자의 기분이나 조사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가변적이고 주관적인 평가치일 뿐이기에
                    수학적 숫자가 아닌 크기를 나타내는 기호로 보는것이 타당하다.
  • 양적자료 : 양적변수의 형태로 정리된 자료, 질적자료로 쉽게 바뀔수 있다.
                    객관성과 일관성을 갖는다 → 수리통계에 적합하다.
  • 질적자료 : 관측대상의 속성을 수학적 숫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자료, 명목자료와 서열자료또한 질적자료에 해당한다.
                     객관성과 일관성이 낮아 통계분석이나 결과를 해석하기 어렵다.

측정

척도를 지닌 도구를 이용하여 연구대상의 관심속성 숫자전환시키는 과정

척도

대상의 속성을 수치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체계적 단위 또는 각 속성에 부여된 숫자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가 있으며 뒤로 갈수록 척도가 갖는 정보량↓이 적어지고 들어가는 노력↑시간↑, 비용↑이 커진다.

  • 명목척도 : 관심속성을 상호배타적인 범주로 구분하고 각 범주에 할당해놓은 숫자체계
                     단순히 범주화한 집단에 기호를 배정한 것으로 수학적 의미가 없다.
  • 서열척도 : 관심속성의 순위를 나타내지만 수학적 의미는 거의 없는 척도, 서열자료라고 한다.
                     예를 들어 대회에서의 1등과 2등, 2등과 3등간의 실력, 상금차이 등 각 계층간의 차이가 동일하지 않는 경우이다.
  • 등간척도 : 관심속성의 순위 뿐 아니라 임의의 기준값을 중심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숫자를 배치한 것
                     원칙적으로는 사칙연산이 불가능하지만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기압계, 온도계가 대표적이다.
  • 비율척도 : 관심속성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최저점/절대기준점(0)을 정하고 그 점을 중심으로 일정한 숫자를 배치한 숫자체계

모집단과 표본

  • 모집단 : 정보를 얻고자 하는 관심대상의 전체집합, 조사자의 관심이나 조사목적에 따라 다르다.
                 모집단이 모호하게 설정되면 조사결과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떨어트린다.
  • 모수 : 모집단에 관한 정보값
  • 표본 : 모집단에서 선택된 일부
  • 표본추출 : 표본을 선출하는 과정
  • 추출단위 : 조사대상이 되는 개체의 수준/개인, 가구, 학교, 지역 등으로 구분된다.
  • 조사범위 : 전국, 시, 도 등의 지리적 범위나 연녕, 성별과 같은 논리적 범위로 구성된다.
  • 조사기간 : 조사시점이나 기한/조사기간에 따라 집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조사기간과 시간을 한정해야한다.
  • 전수조사 : 조사대상 전체를 조사하는것/표본추출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오류가 없다.
  • 표본조사 : 모수를 추정하기 위해 모집단에 속한 일부 소집단의 관심속성을 측정하는 것
                     특정 집단을 표본으로 추출해야 하므로 오류의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표본추출법

확률적 표본추출법

  1. 표본프레임(표본으로 추출될 표본집단의 구성요소)이 명확히 존재하고
  2. 표본프레임으로부터 표본이 뽑힐 확률이 정확하게 알려져 있으며
  3. 모든 구성요소가 표본으로 추출될 가능성이 같게 설계된 상황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전수조사 또는 제비뽑기를 통한 추첨 형식의 표본추출이 해당된다.

모든 표본들이 추출될 확률이 동일하기 떄문에 독립사상의 집합으로 표본집합이 구성되어 모집단의 분포와 유사할 확률이 높다.

비확률적 표본추출법

  1. 표본프레임이 없거나
  2. 표본으로 뽑힐 확률이 정확하게 알려져있지 않거나
  3. 구성요소가 표본으로 뽑힐 확률이 같지 않게 설계된 상황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표본으로 누군가가 임의로 선출하는 방법이 해당된다.

각각의 표본들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다르기 때문에 모집단의 분포와 차이가 있을수 있고, 표본추출에 주관이 개입되기 때문에 오류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경영과 통계학

현대경영의 핵심과업은 상황에 적절한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통계학은 인사조직,생산, 마케팅, 재무, 회계 등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엑셀을 활용해 현대 경영에서 활용되고 있는 통계학을 설명하고 있다.

사용할 프로그램은 MS Office 365 for student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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