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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그래픽스 엔진 프로그래머

cyphen156 2024. 9. 23. 17:09

직군 분석

게임 개발 스튜디오

  • 게임 엔진 개발 또는 렌더링 엔지니어로서 일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 회사에서는 실시간 렌더링, HLSL/GLSL 셰이더 개발, CPU/GPU 최적화 작업을 통해 요구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 특히 Unreal Engine이나 Unity를 사용하는 게임 스튜디오는 엔진의 커스텀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다루거나, 직접 셰이더를 작성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 게임 회사로는 NCSOFT, 넥슨, 넷마블, 크래프톤과 같은 한국 대형 게임 개발사가 있고, 해외에서는 Epic Games, Unity Technologies, Riot Games 등이 있습니다.

2. 그래픽스 엔진 및 미들웨어 회사

  • 엔비디아(NVIDIA), AMD, 인텔 같은 회사는 그래픽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다룹니다. 특히 GPU 아키텍처와 관련된 저수준 API 작업을 통해 CPU/GPU 최적화 및 렌더링 기술을 심도 있게 다룰 수 있습니다.
  • Autodesk, Adobe와 같은 그래픽 소프트웨어 개발사에서도 렌더링 기술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컴퓨터 비전 및 증강현실/가상현실(AR/VR)

  • 컴퓨터 비전실시간 그래픽스가 융합된 AR/VR 개발 회사는 C++과 셰이더 프로그래밍, GPU 가속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렌더링을 핵심으로 다룹니다.
  • Magic Leap, Meta (Meta Reality Labs), **Microsoft (HoloLens)**와 같은 기업들은 이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4. 실시간 렌더링 연구소 또는 학계

  • 그래픽스 연구소대학 연구소에서 그래픽스 관련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렌더링 알고리즘, 새로운 GPU 가속 기법 등을 연구하고, 논문을 통해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상응하는 연구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 SIGGRAPH 같은 그래픽스 관련 학술 행사를 통해 최신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연구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을 실무에 접목할 수 있습니다.

5.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또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

  • 차량 내 디스플레이 시스템 또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에서 실시간 렌더링과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이 요구됩니다. 특히 Unreal Engine이나 Unity 기반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통해 HLSL/GLSL 및 C++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이 분야의 주요 회사로는 Tesla, Unity Technologies (자동차 시뮬레이션 부문) 등이 있습니다.

6. VFX (Visual Effects) 회사

  • VFX 스튜디오에서 렌더링 기술과 GPU 가속을 활용한 특수 효과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주로 영화 및 애니메이션 제작을 담당하며, HLSL/GLSL과 같은 셰이더 프로그래밍을 통해 물리 기반 렌더링(PBR)이나 실시간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Weta Digital, Industrial Light & Magic (ILM) 같은 회사는 실시간 그래픽스 및 시뮬레이션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공부하고있는 것 

  • OpenCV
  • WinAPI
  • Unity6
  • 선형대수
  • 미적분학

추가로 공부 해야 할 것

  • D3D 11E/12
  • Unreal 5

나와의 약속

평일에 게임 안하기

주말엔 수학공부 열심히하기

자소서 쓰기

포트폴리오 만들기

  • 졸업 프로젝트(주요 기능 : 태그 검색 & 추천기능/채팅서버/Hitmap을 이용한 대시보드-간트차트 렌더링)
  • 파이썬 OpenCV 화면감지 매크로 -> C++ OpenCV 매크로 프로젝트 전환하기
  • 파이썬 크롤러 &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영화 리뷰 크롤링) 정리하기
  • ChatGPT API, 채팅 서버 기반 동화창작시스템 -> C++ ChatBot전환하기

취직해서 일하기

넥토리얼 준비하기

중단된 프로젝트들 내년에는 도전하기